유럽의 여름 날씨는 어떨까요?

by 탐험연맹 posted Jun 21, 201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탐험연맹 유럽8개국 대장단입니다.

유럽8개국 출발 날자가 한 달이 채 남지  않았네요. 모두들 준비 잘 되고 있는지요? 대장 단들도 출발 준비와 대원들의 설문지 인쇄 등 차근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전화주신 부모님들께서 궁금해 하신  부분이 현지 유럽의 날씨와 기온 정도의 질문이 가장 많아 아래와 같이 설명을 드립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6월부터 30도를 웃도는 몹시 더운 기온과 100년 만에 맞는 가뭄이 지속되는 날씨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유럽의 날씨는 어떨까요?

유럽의 전반적인 날씨는 한국보다는 겨울은 덜 춥고 여름도 덜 덥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년간의 유학생활과 유럽9개국 그리고 유럽 명문대행사 등을 통한 경험상 유럽의 여름은 그다지 덥지 않으며, 현재의 한국 6월 기온보다 더위를 많이 느끼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우리나라는 점점 기온이 높아지는데다  봄, 가을이 계속적으로 줄어들고 여름 겨울이 늘어나고 있는데, 대원들이 경험한 한국에서의 십여 년 동안의 여름 경험이라면 유럽에서의 더위는 별다른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오늘날자로 저희가 방문하는 9개국 주요 도시의 기온을 보면 다음과 같이 별다른 문제가 없으며   파리 24 ℃ 암스테르담 21 ℃  루체른 22 ℃  뮌헨 25 ℃   짤츠부르크  29 ℃  등기온은 높지 않습니다.

이러한 기후는 7월과 8월에도 많이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저희가 더위로 인해 걱정스러운 나라는 이탈이아로 현재도   베니스  30 ℃   피렌체 35 ℃    로마  29 ℃ 의 높은 기온을 나타내는 이탈이아 구간입니다.

여름에는 언제나 한국만큼 더운 이탈리아,  오전에 일정을 마치고 더운 오후 시간에는 버스 이동과 실내활동 등 햇볕을 피하는 노력을 하게 됩니다.

다만 로마의 경우에는 더운 시내는 오후에 그늘과 비교적 덥지 않은 바티칸 미술관과 대성당을 오전시간에 가야합니다.

여름 바캉스 철에는 유럽의 관광명소들은 그야말로 인산인해를 이루는 곳이 많은데요.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인원이 몰리는 바티칸 지역은 오전 이른 시간에 입장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기에 그렇습니다. 대원들과 대장들에게 뜨거운 햇빛으로 고생을 하게 될 지역은 로마에서의 하루가 예정되어있습니다.

대원 여러분 이탈리아의 한여름을 기대합시다람쥐.^^!!

자 그럼 유럽의 여름추위는 어떤지 알아볼까요? 유럽의 추위가 있다면 무얼까요? 그렇습니다! 유럽의 추위란 바로 캠핑장에서 맞는 아침의 추위입니다.

탐험연맹의 특성과 청소년들의 경험을 최대화 할 수있는 캠핑은 많은 장점을 지니고있습니다. 다만 텐트에서 생활하는 10박11일 동안의 새벽과 아침시간에는 모든 대원 대장들이조금씩은 추위를 느끼게 되는데요. 유럽 캠핑장은 안전은 물론이고  샤워 세탁 화장실 등의 편의시설이 잘 갖추어져있습니다.

그러나 추위는 보장하지 않는데요. 저희들이 캠핑하는 지역은 아주 청정한 지역으로 대게  도시에서 많이 떨어진 지역인데다 아침저녁으로 기온이 찬 곳입니다.

게다가 주로 새벽에 비가오기에  기온은 더 내려가기도 합니다. 따라서 침낭과  긴팔 긴바지 등의 편안한 잠옷을 한 벌 준비하면 따뜻하고 감기예방에도 좋습니다.  얇은 바람막이 잠바도 아침에 일어나서 활동하는데 좋습니다! 캠핑장 이외의 유스호스텔이나 호텔 숙박의 경우는 반바지와 반팔로 지내도 무방합니다

잠옷용 긴팔과 긴바지 바람막이는 얇은 것으로 준비바랍니다. 또 다른 긴바지는 바티칸 대성당 입장에 필요하니 이것도 얇은 것으로 하면 됩니다. 이외에는 모두 반바지나 반팔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많은 부피의 옷가지는 부담스러우니 최소한으로 부탁드리고요 속옷과 양말 티셔츠 등의 빨래는 대여섯 명이 모여서 하게 되며 서너 번 정도 가능합니다.

대원 여러분들의 지나치지 않은 노출과 적당한 옷가지 준비를 부탁드립니다.

지난 십년간 주요도시의 7,8월 평균 (최저/최고)기온입니다. (최근에는 지구온난화로 인한 평균기온은 더 높아졌다고도 볼 수 있겠지요)

프랑스 파리

Jul 15.5 / 24.4

Aug 15.4 / 24.6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Jul 12.5 / 21.4

Aug 12.3 / 21.8

스위스 취리히

Jul 12.8 / 23.0

Aug 12.4 / 22.0

오스트리아 빈

 Jul 15.4 / 25.6  

Aug 15.3 / 25.4

이탈리아 베니스

Jul 17.8 / 27.5

Aug 17.3 / 27.0

피렌체

Jul 17.2 / 31.1

Aug 17.0 / 30.6

 로마

Jul 18.2 / 28.6

Aug 18.4 / 28.7

인터넷에서도 편리하게 전 세계의 날씨와 기온 등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www.worldweather.org   세계 기상 기후를 알 수 있으니 자녀분과 이 사이트 방문을 해보시길 권합니다.

저희가 탐사하게 되는 모든 도시의 기온과 기후를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