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백제문화탐방을 떠나는 날. 아침 일찍부터 준비를 마친 학생들은 단체복을 지급받고 현관 앞 계단에 모여 앉아 교장 선생님의 훈화 말씀을 듣습니다. 교장 선생님의 격려 말씀을 듣고 기다리고 있던 버스에 타고 4박 5일간의 탐방 일정을 시작합니다.
한마음고를 떠난 버스가 향하는 곳은 공주. 공주는 옛 백제의 수도 중 한 곳으로, 백제의 수많은 문화유산이 남아 있는 도시입니다. 버스는 공주 공산성에 도착합니다. 이곳에서 문화해설사님을 만나 공산성에 대한 설명을 들으며 옛 백제의 궁전터까지 올라갑니다. 길이 제법 가팔라 다들 거친 숨을 몰아쉬며 도착한 산의 중턱에서는 가까운 공주 시가지가 한눈에 내려보입니다. 이곳에서 잠깐 숨을 돌리고 다시 내려와 오늘의 숙소인 공주한옥마을로 이동합니다. 방을 배정받고 짐을 풀고, 4박 5일간 식사를 맡아 주실 어머님들께 인사를 드리고 맛있게 식사를 합니다.
식사를 마치고 숙소 근처에 위치한 송산리 고분군으로 갑니다. 조별로 걸어가며 재잘재잘 이야기꽃을 피우느라 정신이 없습니다. 전시관을 먼저 들러 설명을 들으며 내부와 유물들을 구경하고, 실제 고분들 주위를 돌면서 이곳에 얽힌 옛 이야기를 듣습니다.
다음으로 향하는 곳은 웅비탑과 금강 전망대입니다. 조별로 걸어 이동하면서 친구들과 이야기도 나누고 있노라면 평소 자동차를 타고 지나쳤을때는 보지 못했던 길가의 감나무, 대추나무, 들판을 가득 채운 벼 이삭들도 새삼스레 눈에 들어옵니다.
오늘의 일정은 일찍 마무리되고, 숙소로 돌아와 씻고 저녁 식사를 합니다. 삼겹살로 신나게 고기 파티를 한 학생들은 숙소에서 한 방에 모여 오리엔테이션을 합니다.
첫날밤이 저물어 갑니다. 내일부터 시작되는 본격적인 일정들에서 대원들이 보다 많은 것들을 배우고 얻어 갈 수 있었으면 합니다.